옛날에 노션에 혼자 정리해놨는데, 사실 그 이후로 깃을 써 본 적이 없었다. 이번에 새로운 프로젝트에 들어가면서 깃을 오랜만에 만지려니 뭐가 뭔지 잘 모르겠고... 노션 꺼내서 확인해보니 열심히 기록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들 이래서 기술 블로그를 쓰라고 하는 것인가?
1) Git 이란?
형상관리 도구 또는 버전관리 도구라고 부르며 대표적으로 GIT과 SVN이 있다.
둘의 사용법은 비슷하기 때문에 사실상 GIT만 쓸 줄 알아도 둘 다 사용 가능하다.
1-1) 형상관리란?
보고서.pdf
보고서 최종.pdf
보고서 진짜 최종.pdf
보고서 진짜 진짜 최종.pdf
보고서 제발 진짜 제발 최종.pdf
우리는 지울 수는 없고 수정은 해야 할 때 이름만 바꿔서 기존에 있는 파일(또는 폴더 등등 무언가)를 업데이트 하게 되는데 이런걸 버전 업이라고 한다. 버전 업을 하고 나면 내가 이전이랑 비교해서 어떤 부분을 수정했는지 많은 파일들 중에서 진짜 마지막 수정한 파일은 뭔지 관리하기가 번거롭고 힘들어진다.
= 이런 것들을 관리하기 편하게 만든 시스템이 바로 GIT, SVN이다.
2) Git 프로젝트 생성 방법
1) 레포지토리 생성
Github 사이트 들어가서 로그인 후 우측 상단 내 프로필 클릭 > 'your repositories' 클릭
new 클릭
이미지 참고하여 프로젝트 설명란 기재
2) 로컬저장소 생성
내 파일에 폴더 생성 해주는 과정이다.
이 때 폴더 안에는 아무런 파일이 없는 텅텅 빈 폴더여야 한다.
3) 깃허브 프로그램 다운로드
1)에서 생성한 레포지토리를 보면 우측 상단 위에 code 버튼 클릭 > open with GitHub Desktop 을 눌러서 프로그램 다운.
4) 클론 레포지토리 생성
나는 이미 쓰던거라 이 화면이지만 맨 처음 로그인 하고나면 제일 위에 있는 Clone a Repository 눌러주면 똑같은 창이 뜬다.
세번째에 있는 URL 탭 클릭 후 상단 입력란에는 깃허브에서 만들어 둔 레포지토리 주소, 아래 입력란은 로컬 저장소에 만들어둔 폴더를 연결 시킨다. 이 때 내가 지정한 폴더경로 뒤로 '/프로젝트명' 이 추가로 붙어서 나오는데 지저분해 보이면 지워도 된다. 다 적었으면 clone 클릭.
5) 프로젝트 연결 완성!
6) .gitignore 설정
연결을 마친 후 로컬 저장소를 확인해보면 리드미 파일이 생겼다. 마지막으로 .gitignore 파일을 수정해주면 되는데 맥북은 이게 생성이 안된다. 그럼 어떻게 하냐? 터미널에서 명령어로 새로 생성해주는 방법과 텍스트 파일로 생성해주는 방법이 있다. 편한대로 생성하면 된다.
들어갈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사용하는 환경, 언어, 프로그램 등을 입력 하여 생성된 코드를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어주면 된다. 나는 JAVA, MacOs를 입력해서 나온 코드를 이용했다.
https://www.toptal.com/developers/gitignore/
.gitignore 이란 내가 지정한 파일 또는 디렉토리 등등. 커밋해도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면 안되는 데이터들을 지정하는 파일이다. 보안과 관련되거나 용량이 너무 크거나 다른 사람에게 넘어갔을 때 전혀 쓸모가 없는 불필요한 파일들을 상대방에게 넘어가는걸 방지하고 필요한 데이터만을 넘길 수 있게 해준다.
.gitignore 파일은 reademe.md랑 같은 위치에 저장되어 있으면 된다. 맥북의 경우 파일이 안보이면 [ command + shift + . ] 누르면 숨겨진 파일 및 폴더들을 볼 수 있다. 여기까지 완성 됐으면 사용할 프레임워크 환경설정 후 작업하면 된다.
3) 스프링 연결
만들어둔 로컬 저장소로 스프링을 열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