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엔터티란?
업무에서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의 집합을 의미하며, 저장되고 관리되어야 하는 데이터이다. 결국 현실세계의 무언가를 객체화 시켜놓은 것인데, 이 '무언가'란 꼭 눈에보이는 사람이나 사물일수도 있지만 주문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일 수도 있다.
엔터티는 위 이미지와 같은 형태로 생겼다. (사실 프로그램마다 형태는 다르지만 대게 위와 같다.) 여기서 사람이라는 눈에 보이는 현실세계의 객체를 표현 할 수 있고, 주문이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도 객체화 시켜 데이터로 저장 할 수 있다.
파란색으로 표시한 건 사람을 구분 지을 수 있는 식별자이다. 핑크색으로 표시한건 엔터티를 구체화 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속성값이다. 사람은 주민등록번호로 구분 지을 수 있으며 그 외에 이름, 생년월일, 주소 등등 다양한 속성값으로 구체화 할 수 있다.
주민등록번호 | 이름 | 생년월일 | 주소 | 전화번호 |
991104-1393283 | 홍길동 | 1999.11.04 | 경기도 시흥시 | 010-1234-5678 |
950101-2435749 | 홍길순 | 1995.01.01 | 서울 강남구 | 010-1111-2222 |
구성한 엔터티를 토대로 데이터를 수집하다보면 위처럼 테이블 형태의 데이터가 쌓이게 되는데 여기서 하나의 열이 인스턴스가 된다. 위 테이블엔 2개의 인스턴스가 있는 것이다.
2) 엔터티의 특징
1) 엔터티에는 유일한 식별자가 있어야 한다.
2) 인스턴스는 반드시 2개 이상이 있어야 한다.
3) 엔터티는 반드시 속성 값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4) 엔터티는 다른 엔터티와 최소한 한 개 이상의 관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엔터티는 업무에서 관리되어야 하는 집합이다.
더보기
식별자랑 속성 인스턴스 정리
3) 엔터티의 종류
3-1) 유.무형에 따른 종류
유형 엔터티 | 업무에서 도출되며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엔터티로 물리적 형태가 존재한다. 예를 들면 학교, 학생, 강사 등이 있다. |
개념 엔터티 | 물리적 형태 없이 개념적으로만 사용되는 엔터티다. 예로 보험, 주식 종목, 수강 강의 종류 등이 있다. |
사건 엔터티 |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실행하면서 생성되는 엔터티로 쇼핑몰에서의 상품 주문, 취소 등이 해당된다. |
3-2) 발생 시점에 따른 종류
기본 엔터티 | 키 엔터티라고 한다, 다른 엔터티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생성되는 엔터티다. ex) 학생, 고객 |
중심 엔터티 | 기본 엔터티로부터 발생되고 행위 엔터티를 생성하는 것이다. ex) 수강신청, 주문 |
행위 엔터티 | 2개 이상의 엔터티로부터 발생된다. ex) 학기 수강신청 내역, 주문 이력 |